2.1 20대의 성향
학업과 취업에 대한 고민이 많고 평가와 경쟁에 익숙한 청소년들은 뒤쳐지면 안된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금전적으로 여유롭지 않아 비용 효용성을 따지며, 미디어 이요에 관해서는 다른 세대를보다 뛰어나다.
라이프스타일
-
-
남성은 신제품 출시에 관심이 많고 정보에 민감한 Early Adopter
-
-
여성은 피부, 미용에 관심이 많고 쇼핑하는 것을 좋아하는 Shopping Enjoyer
-
-
하지만, 현실적으로 취업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가장 많은 세대
소비성향
-
-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서는 과감히 소비하는 ‘포미족(For me)’
-
-
자신이 중요시하는 가치를 저가 브랜드 제품 구매를 통해 합리적으로 실현함
-
-
대학생, 개성을 중시하고 비용 효용성을 따짐
미디어 이용현황
-
-
가장 활발하게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며, SNS를 통해 자신을 표출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함
-
-
20대의 삶에서 스마트폰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음
-
-
스마트폰을 통해 뉴스구독 및 음악감상
2.2 20대 키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뽑은 2016년 상반기 트렌드 키워드는 ‘ㅇㅈ세대’, ‘댓글리케이션’, ‘페이크슈머’, ‘소소잼’,’관태기’ 이다.
그 중 ‘ㅇㅈ세대’와 ‘소소잼’ 두가지 키워드를 확인해보려 한다.
2.3 ㅇㅈ세대
‘ㅇㅈ’은 ‘인정’의 초성으로 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한 뒤 “ㅇㅈ(인정)?” 하고 묻는 식, 자신의 행위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옳고 바람직하다는 피드백을 원하며 사소한 영역에서도 개성을 드러내며 타인에게 당당히 인정을 요구하는 20대를 ‘ㅇㅈ세대’라 부른다.
‘평가’와 ‘편 가’르는 데 익숙한 세대
-
-
끊임없는 평가 속에서 내신과 수능, 학점과 스펙, 인서울과 지잡대 등 등급에 익숙
-
-
여성은 피부, 미용에 관심이 많고 쇼핑하는 것을 좋아하는 Shopping Enjoyer
-
-
하지만, 현실적으로 취업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가장 많은 세대
거울은 보이는 것보다 냉정하다
-
-
평가는 냉정하고 칭찬은 인색한 사회에서 20대들은 끊임없이 좋은 평가와 인정을 받기위해 노력함
-
-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욱 자신을 내세우고 드러내게 됨
힐링과는 다르다, 힐링과는!
-
-
한때는 마음의 병을 치유하자는 힐링이 대세였으나 힐링과 자기계발 키워드에 지친 20대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는 진짜 ‘인정’에 목마름
평가와 경쟁이 익숙한 청소년들은 있는 그대로의 인정을 요구한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는 인정보다 존재 자체의 인정을 받기 원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SNS에 공유하는것에 익숙하며 활동도 활발해 자신과 비슷한 취향의 사람들이 공감할만한 콘텐츠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공유한다.
2.4 소소잼
크고, 아름답고, 화려한 것 보다는 작고, 보잘것없으며, 무의미하게까지 보이는 소소한 것들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고 있다.
소소하고 일상적인 것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행복과 만족감을 찾는 것
지쳐버린 20대, 재충전이 필요해
-
-
경쟁으로 과다한 에너지를 써버린 20대가 원하는 것은 다름 아닌 휴식
-
-
남들에게 자랑하기 위한 화려한 여가 보다는 작고 소소한 것에 의미를 다시 부여하며 자신만의 에너지 충전 기회를 갖는다.
디지털 감옥으로부터 벗어나라
-
-
디지털이 세력을 확장할수록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욕구도 동시에 강해진다.
-
-
작고 소소하지만 지금 내 몸을 직접 움직여 무엇인가를 느끼고 이루기 위해 잠시나마 디지털 감옥에서 탈출하려고 고군분투하고 있다.
시간도 돈도 모자라
-
-
시간과 여유가 부족하고 경제적 문제에서도 자유롭지 않은 20대
-
-
휴식의 의미를 스스로 정의하여 자신만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휴식 방법을 찾게 됨
디지털에 익숙하고 다른 세대에 못지 않게 바쁜 청소년들은 아날로그적 삶에서 재미를 느끼고 힐링을 한다.
또한 책임 문제에서 자유롭고 시간적, 감정적 소모를 할 필요가 없는 무생물 반려동물을 통해 외로움을 해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