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 STUDY

SEMINAR

The late 10’s to 20’s Microtrend

01 JAN 2016

기업은 대개 소비 시장을 거시적(Macro)으로 바라보고 규모가 큰 시장을 공략한다. 그러나 여러 분야에서 미시적(Micro) 관점의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마이크로트렌드는 상품, 문화를 넘어 IT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규모가 큰 페이스북에서 이제는 인스타그램, 밴드 등과 같이 버티컬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10대 후반 ~ 20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유행에 민감하며 개성도 강하다. 마이크로트렌드 유형을 여러가지로 구분해 그 중 가장 파급력이 높은 ‘차별적 가치 추구형’에 속하는 10대 후반 ~ 20대의 트렌드를 살펴보려 한다. 트렌드 구분에 대해 알아보고 20대 성향과 2016 트렌드 키워드, 그 중 두가지 키워드를 자세하게 살펴보겠다.

1. 마이크로트렌드

1.1 트렌드의 구분

트렌드는 패드, 마이크로트렌드 트렌드, 메가트렌드로 구분하며 패드는 1년 이하의 짧은 주기, 메가트렌드는 10년 이상의 긴 주기를 갖는 트렌드를 말한다. 흔히 유행이라고 하는 것들은 대부분 패드에 가깝다. 트렌드가 진화하는 모습을 보면 마이크로트렌드에서 진화하는 경향이 크다.

LGERI 리포트 - 마이크로의 눈으로 트렌드를 읽어라 2009 - 박정현

1.2 마이크로트렌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극 세분화가 가속화 되면서 마이크로트렌드가 주목 받고 있다. 주류 트렌드에서 벗어난 차별적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야 유망 사업 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 증가와 극 세분화 가속화

  • -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 복잡, 다양해짐
  • - 시장의 극 세분화(Micro-segmentation) 가속화

혁신 비즈니스 발굴에 기여하고 트렌드로 진화 가능

  • - 마이크로트렌드는 혁신 비즈니스 발굴에 도움이 됨
  • - 마이크로트렌드를 트렌드로 확대하여 사업의 규모를 키우는 것도 가능

인터넷이 비주류 시장의 성장 잠재력 확대

  • - 인터넷의 발달

1.3 주목할 만한 마이크로트렌드

주목할만한 마이크로트렌드를 크게 구분해 보면 차별적 가치 추구형, 고정관념 타파형, 신가족형, 건강 및 여가형 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가장 파급력이 높은 유형은 차별적 가치 추구형이며 10대 후반 ~ 20대는 대부분 이 유형에 포함된다.

2. 20대 Life

2.1 20대의 성향

학업과 취업에 대한 고민이 많고 평가와 경쟁에 익숙한 청소년들은 뒤쳐지면 안된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금전적으로 여유롭지 않아 비용 효용성을 따지며, 미디어 이요에 관해서는 다른 세대를보다 뛰어나다.

라이프스타일

  • - 남성은 신제품 출시에 관심이 많고 정보에 민감한 Early Adopter
  • - 여성은 피부, 미용에 관심이 많고 쇼핑하는 것을 좋아하는 Shopping Enjoyer
  • - 하지만, 현실적으로 취업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가장 많은 세대

소비성향

  • -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서는 과감히 소비하는 ‘포미족(For me)’
  • - 자신이 중요시하는 가치를 저가 브랜드 제품 구매를 통해 합리적으로 실현함
  • - 대학생, 개성을 중시하고 비용 효용성을 따짐

미디어 이용현황

  • - 가장 활발하게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며, SNS를 통해 자신을 표출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함
  • - 20대의 삶에서 스마트폰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음
  • - 스마트폰을 통해 뉴스구독 및 음악감상

2.2 20대 키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뽑은 2016년 상반기 트렌드 키워드는 ‘ㅇㅈ세대’, ‘댓글리케이션’, ‘페이크슈머’, ‘소소잼’,’관태기’ 이다. 그 중 ‘ㅇㅈ세대’와 ‘소소잼’ 두가지 키워드를 확인해보려 한다.

2.3 ㅇㅈ세대

‘ㅇㅈ’은 ‘인정’의 초성으로 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한 뒤 “ㅇㅈ(인정)?” 하고 묻는 식, 자신의 행위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옳고 바람직하다는 피드백을 원하며 사소한 영역에서도 개성을 드러내며 타인에게 당당히 인정을 요구하는 20대를 ‘ㅇㅈ세대’라 부른다.

‘평가’와 ‘편 가’르는 데 익숙한 세대

  • - 끊임없는 평가 속에서 내신과 수능, 학점과 스펙, 인서울과 지잡대 등 등급에 익숙
  • - 여성은 피부, 미용에 관심이 많고 쇼핑하는 것을 좋아하는 Shopping Enjoyer
  • - 하지만, 현실적으로 취업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가장 많은 세대

거울은 보이는 것보다 냉정하다

  • - 평가는 냉정하고 칭찬은 인색한 사회에서 20대들은 끊임없이 좋은 평가와 인정을 받기위해 노력함
  • -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욱 자신을 내세우고 드러내게 됨

힐링과는 다르다, 힐링과는!

  • - 한때는 마음의 병을 치유하자는 힐링이 대세였으나 힐링과 자기계발 키워드에 지친 20대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는 진짜 ‘인정’에 목마름

평가와 경쟁이 익숙한 청소년들은 있는 그대로의 인정을 요구한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는 인정보다 존재 자체의 인정을 받기 원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SNS에 공유하는것에 익숙하며 활동도 활발해 자신과 비슷한 취향의 사람들이 공감할만한 콘텐츠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공유한다.

2.4 소소잼

크고, 아름답고, 화려한 것 보다는 작고, 보잘것없으며, 무의미하게까지 보이는 소소한 것들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고 있다. 소소하고 일상적인 것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행복과 만족감을 찾는 것

지쳐버린 20대, 재충전이 필요해

  • - 경쟁으로 과다한 에너지를 써버린 20대가 원하는 것은 다름 아닌 휴식
  • - 남들에게 자랑하기 위한 화려한 여가 보다는 작고 소소한 것에 의미를 다시 부여하며 자신만의 에너지 충전 기회를 갖는다.

디지털 감옥으로부터 벗어나라

  • - 디지털이 세력을 확장할수록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욕구도 동시에 강해진다.
  • - 작고 소소하지만 지금 내 몸을 직접 움직여 무엇인가를 느끼고 이루기 위해 잠시나마 디지털 감옥에서 탈출하려고 고군분투하고 있다.

시간도 돈도 모자라

  • - 시간과 여유가 부족하고 경제적 문제에서도 자유롭지 않은 20대
  • - 휴식의 의미를 스스로 정의하여 자신만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휴식 방법을 찾게 됨

디지털에 익숙하고 다른 세대에 못지 않게 바쁜 청소년들은 아날로그적 삶에서 재미를 느끼고 힐링을 한다. 또한 책임 문제에서 자유롭고 시간적, 감정적 소모를 할 필요가 없는 무생물 반려동물을 통해 외로움을 해소하고 있다.

참고문헌

LGERI 리포트 - 마이크로의 눈으로 트렌드를 읽어라 2009 - 박정현 2015’ Target Insight 20대 소비자 분석자료 - 메조미디어 2016 S/S 20’s Trend Report(2016년 상반기 20대 트렌드 리포트) 2016 – 대학내일20대연구소